asmr 뜻과 유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들어 ASMR 이라는 소리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이런 소리가 많이들 들리까요? 바로 유튜브가 한몫을 하긴 했습니다. 먹망을 하는 유튜브 유저들이 좋은 마이크를 이용하여 식감을 바로 자극했었는데요. 진짜로는 어떤 의미인지 자세한 뜻과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asmr 뜻?
자율 감각 쾌락 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줄여서 ASMR 또는 자율 감각 쾌감 반응은 주로 청각을 중심으로 하는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후각적, 혹은 인지적 자극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형언하기 어려운 심리적 안정감이나 쾌감 따위의 감각적 경험을 일컫는 말이다.
흔히 심리 안정과 집중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백색소음 등의 새로운 활용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현상에 대한 일화적 증거는 있지만 과학적 증거나 연구 검증된 자료는 거의 없어서 ASMR 현상의 성격과 분류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출처> 위키피디아
ASMR의 유래는?
2008년 야후! 에서 만들어진 Society of Sensationalists 등의 온라인 토의 그룹들과 2010년 앤드루 맥미리스(Andrew MacMuiris)에 의해 개설된 Unnamed Feeling 블로그는 서로의 생각과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ASMR에 대한 심화된 탐구를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한 데서 유래되었다는 말도 있고 실제 이런 그룹들이 다양하게 활동했다고 한다.
ASMR 실제 쓰이는 것과 소리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리는 백색소음=ASMR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꼭 그렇지 많은 않습니다. 낙엽 밟히는 소리, 음식 먹는 소리, 비 오는 소리도 ASRM의 기초가 될 수도 있고요. 아니면, 자연에서 들려오는 소리, 동물의 울음소리, 등 어떤 소리든지 될 수가 있습니다.
즉 우리가 이소리를 들었을 때 어떠한 신경의 자극이 와서 뭔가가 떠오르거나 자극이 온다라고 할 때 그것이 진정한 ASMR이라고 부를 수가 있을 것입니다.
ASMR을 이용한 여러 가지 분야들
과학적으로도 많이 연구하고 있고 발전해 나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엠씨 스퀘어 같은 제품이 asmr 특화 시켰던 제품인데요. 물론 요즘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요, 생각해보면 이런것을 이용하여 공부의 집중력에도 이용하였고, 그밖에 불면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몽롱한 음악을 이용하여 헤어 나올 수 없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실제로 그러나 asmr을 잘 따서 들려주기 위해서 잡음이 들어가지 않도록 마이크의 기술의 상향이 되었고, 각각의 분야로 흘러간 건 당연한 이치가 아닌가 싶습니다.